메뉴 건너뛰기

머릿 말

21세기 개신교의 올바른 신앙의 방향성을 깨닫게 하는 지도자가 없을까! 신학을 하면서 고민했는데 그중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저에게 신선한 감동으로 찾아왔던 귀한 목사님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의 책도 여러번 사서보면서 감격했던 경험이 있기에 (신학생 시절 저의 소명과 그리스도인의 길에 목표를 찾도록 방향을 발견케 한)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을 우리 영주교회 성도님들께 소개합니다.
19세기 남아프리카의 성자라고 불리는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240여편의 주옥같은 글들을 남겼는데, 대부분이 그리스도인의 경건 생활과 기도에 관한 것입니다.
목사님의 저서의 특징은 신앙의 핵심을 찾아서 일목요연하게 해설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 자신의 경건과 기도 생활 가운데 직접 깨닫고 체험한 것을 담고 있기에 더욱 놀라운 깊이가 있으며 동시에 우리의 신앙생활과 직결되어 있어 그 영향력 또한 매우 강력하게 나타납니다. 목사님은 남아프리카의 가장 사랑 받는 설교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 명성을 지닌 저술가인 그의 삶을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 1828-1917)

- 1828년 남아프리카 그라프 라이넛에서 출생.
- 네덜란드에서 신학 공부. 18세기 합리주의에 대항하는 모임에 가담하기도 함.
- 1848년 목사 안수 받음.
- 1874년 위그노 신학교.
- 1877년 웰링턴 선교 대학을 세워 선교사들을 훈련시키는데 평생을 보냄.

최후의 만찬의 순간에 구주께서는 연약하고 미숙한 제자들에게 그리고 제자들을 통하여 우리들에게"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요 10:15) 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중요한 진리가 제자들에게 선포된 이래 주 예수님을 신실하게 따르는 자들은 그 말의 영광스러운 실체를 경험으로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삶에 대한 실례가 남아프리카의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의 삶이었습니다. 주님 안에 거하는 삶에만 매달렸던 목사님의 기도의 명저들과 책들은 오늘 이 시대에 방황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성장 배경과 청년 시절

19세기 남아프리카의 성자라고 불리는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1928년 남아프리카 그라프  라이넛에서 태어났습니다. 목사님의 아버지는 남아프리카로 이주해 온 스코틀랜드인으로 장로 교인이었으며 어머니는 프랑스 위그노교회와 독일 루터교에 소속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은 목사님의 개혁주의 정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형제 앤드류 존과 함께 스코틀랜드에 있는 애버딘 대학에서 문학 석사과정을 포함하여 7년 동안 교육을 받았으며 그곳에서 19세기의 부흥운동과 긴밀한 접촉을 가졌습니다. 1838년에서 1840년 사이에 일어난 영적부흥은 피니(Finney)의 지도아래 미국에서 일어난 영적 부흥과 비슷한 것이었습니다.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장로교회 목사들의 설교를 통해 많은 감명을 받았는데 그에게 특별히 많은 영향을 준 목사들은 칼머스(Chalmers), 켄드리시(Candlish), 맥셰인(McCheyne) 그리고 윌리엄 번스(William C. Burns) 등입니다. 특히 번스 목사님의 생애는 젊은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의 성결과 부흥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애버딘에서의 공부가 끝난 뒤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네덜란드로 건너가 유트레히트(Utrecht)에서 3년간 신학공부를 하게되고 네덜란드에 머무는 중에 18세기 합리주의에 대항하는 모임에 가담하기도 하였습니다. 1848년에 목사 안수를 받은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자신이 소년 시절을 보냈던 남아프리카 땅으로 다시 돌아와서 목회를 시작합니다.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의 목회와 저술 활동

목사님이 처음 사역을 시작한 곳은 남아프리카 오렌지 자유주에 위치한 블룸폰테인(Bloemfontein) 이었습니다. 그 곳에서 목사님은 1850년에서 1860년까지 11년간 목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1860년 케이프콜로니의 주요 내륙 도시 중 하나인 우스터(Worcester)에서 목회 요청을 받은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그것을 받아들여 우스터로 향합니다. 그리고 우스터교회에서 사역을 시작하던 1860년대에는 미국과 아일랜드에서 중요한 부흥이 있었던 시기였는데 이때부터 목사님은 수많은 경건서적들을 집필하기 시작합니다.
그리스도를 위해 자녀를 기르자(The Children for Christ), 주 안에 거하라(Abide in Christ), 왜 못 믿는가?(Why Do You Not Believe)가 바로 이 시기에 쓰여진 책들입니다.

우스터에서 4년간 봉사한 후 목사님은 케이프타운에서 목회를 맡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7년 동안 지내면서 영국을 방문하여 케이프타운에 YMCA지사를 창설합니다. 또한 당시의 신학적 자유주의에 대하여 보수주의적인 태도를 확고히 하였으며 남아프리카 내의 화란 개혁파 교회가 자유주의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도록 이끌기도 하였습니다.

1871년 목사님은 케이프타운에서 45마일 정도 떨어져있는 웰링턴으로부터 목회요청을 받고 목사직을 사임하는 1906년까지 그곳에서 봉사하였습니다. 웰링톤은 목사로서 활동한 마지막 지역으로 그곳에서 목사님은 그리스도와 같이(Like Christ), 그리스도의 기도 학교에서(With Christ in the School of Prayer), 너희도 거룩하라(Holy in Christ), 그리스도의 영(The spirit of Christ)은 이란 귀한 책들을 집필합니다.
목사님의 목회는 그의 저서들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을 심도 있게 하고 풍성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목회 방향은 그의 설교를 통해서 그리고 수차례에 걸친 강연을 통해서 뚜렷하게 드러났습니다.

선교활동

목사님은 사회복지와 교육에도 깊은 관심을 보여, 1874년에는 웰링턴에 위그노 신학교를 설립하였고, 종교 단체인 "성서기도 연합회"와 "기독 학생회"등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1877년 웰링턴 선교대학을 세워 남아프리카의 흑인들을 위한 선교사들을 훈련시키기도 했는데, 이것은 목사님의 선교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잘 나타낸 것입니다. 목사님은 이곳에서 남아프리카의 선교 사역을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친히 바울처럼 간단한 짐을 챙겨 말을 타고 남아프리카에서 자주 전도여행을 다녔습니다.

목사님은 한때 종교 지도자가 전혀 없는 수천 명의 이민자들에게 사역하기 위해 트랜스바알로 들어가기도 했는데 이 사역도중 심한 열병에 시달렸으며 몸을 회복하기 위해 영국으로 요양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 영국에 머무는 동안 그곳에서 아내를 얻었습니다. 또한 남아프리카의 화란 개혁교회를 설득시켜 그들이 트랜스바알(Transvaal)과 말라위에 거주하는 흑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개종시키는 일에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선교에 대한 그의 공헌으로 목사님은 1889년에 자신이 졸업한 애버딘 대학에서 그리고 1907년에는 Cape of Good Hope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저술활동과 작품 세계

오늘날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은 자신이 쓴 많은 경건 서적들 때문에 더욱 유명해졌는데 목사님의 작품 속에는 삶과 목회 그리고 사상들이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목사님은 평생 240여편의 주옥같은 글들을 남겼는데 대부분이 그리스도인의 경건 생활과 기도에 관한 것입니다. 목사님의 저서 중에 "그리스도의 기도학교에서(With Christ in the School of Prayer)"는 기도의 고전으로 꼽히는 작품이며 웰링턴에서 목회하는 기간 동안 집필된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기도의 위치와 권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쓰여 졌습니다.
목사님은 이 책에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시면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에 대해 말하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수님께서 행하셨던 기도의 모범을 따르는 것은 가장 고귀하고 영광스러운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이처럼 목사님이 쓴 저서의 특징은 신앙의 핵심을 찾아서 일목요연하게 해설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러한 목사님의 저서들은 자신의 경건과 기도 생활 가운데 직접 깨닫고 체험한 것들을 담고 있기에 더욱 놀라운 깊이와 확신이 있으며 동시에 우리의 신앙생활에 직접적인 방향을 가르쳐 주고 있는 것입니다.
남아프리카의 가장 사랑받는 목회자이며 그가 남긴 저서들을 통해 그리스도인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앤드류 메레이 목사님의 책들을 서점에서 한번쯤이라도 구해서 읽고 은혜 받으시기 바랍니다.

조회 수 :
23
등록일 :
2020.09.25
10:32:49 (*.138.241.2)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www.youngju.org/xe/232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를 클릭하세요

파일 첨부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옵션 :
:
: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개혁주의 신앙의 선구자 앤드류 머레이 youngju 2020-09-25 23
2 어거스틴의 참회의 눈물 youngju 2020-09-25 53
1 천로역경을 소개합니다. youngju 2020-09-25 36